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과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공회의소 자격증이라고 불리는 국가공인자격증인 컴활 1급, 2급과 워드프로세서를 취득할 수 있는 정보와 함께 그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알아볼게요~
우선 컴퓨터활용능력1급이라는 것부터 알려드릴게요. 이 자격증은 대한상의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되고 있는데요. 필기시험으로 치러지며 객관식 4지선다형 문제로 출제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득점하면 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 과목이라도 40% 미만일 경우 과락이라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그리고 실기시험도 봐야 합니다. 필기와 마찬가지로 컴퓨터 작업형의 실무 능력 평가가 진행되기 때문인데요. 엑셀(25분) / 엑세스 (45분) 총 60분의 시간 동안 주어진 과제들을 수행하여 점수를 받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나오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설명해드리자면요. 바로 '컴퓨터 일반'입니다. 컴퓨터 전반에 관한 기초 지식 및 활용법 등을 다루고 있으며 컴퓨터 시스템 구성, 데이터 처리 흐름 등의 개념 이해 정도를 묻습니다. 다음으로 '스프레드시트 일반' 파트에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사용방법과 함수 사용법, 차트 작성법과 같은 기능 구현 관련 사항을 주로 다룹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베이스 일반' 파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구축 관리, 테이블 생성/수정/삭제, 정규화, 검색 쿼리 작성 등과 같이 DBMS 이용에 필요한 전문지식 또는 기술을 평가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있어요. 각각 20문항씩 총 60문제가 주어지고요.
각 문항당 배점은 0.5점이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게 하나 더 있답니다. 바로 응시자격인데요.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 가능해요. 하지만 조건이 붙는다는 사실 아래 표를 보면 아시다시피 제한된 인원만 접수받는다고 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빨리 준비해서 따야겠지요??? 그래서 저는 빠르게 준비했던 기억이 나네요 ᄒᄒ 상시 시험 일정 구분 원서접수기간 시험일시 합격자발표 정기검정 2019년 3월 23일 ~ 27일 2020년 6월 21일 2021년 7월 19일 제3회 정기 검정: 9월 8일 ~ 10일 11월 5일 12월 4일 ※원서접수와 동시에 발표됨 수시 검정: 연중 수시로 실시함.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www.q-net.or.kr 위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큐넷 사이트 접속 후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돼요. 그러면 상단 메뉴 탭에 보시면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보이실 거예요. 거기서 [정기] -[필기실기실기] 들어가시면 된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볼까요? 일단 처음엔 무조건 기출문제 풀이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걸 잊으시면 안돼요. 왜냐하면 기출문제의 유형이나 난이도 자체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상설복원문제는 실제 시험장에서 풀었던 문제랑 똑같아서 도움이 많이 될거랍니다. 또한 최신 경향 파악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풀어봐야 한답니다. 그럼 이제부터는 실제로 어떻게 공부를 했는지 보여드릴 건데요. 참고로 저는 인강보다는 독학 위주였구요. 학원 다니면서 수업 듣기도 했었지만 결국 혼자서 책 보고 연습했었어요. 물론 강의 들으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개인마다 맞는 방식이 다르다고 생각하니 본인에게 잘 맞는 걸로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 첫 번째로는 교재 선정인데요. 아무래도 제일 좋은 건 시중에 나와있는 문제집 사서 푸는 게 아닐까 싶어요. 서점 가셔서 직접 고르셔도 상관없으니 편하신 대로 구매하시면 될 듯싶네요. 다만 너무 어려운 난이도의 책보단 어느정도 쉬운 수준으로 된걸 추천드려요. 왜냐면 막상 실전에선 그렇게 어렵진 않거든요. 그래도 이왕 도전한다면 최대한 쉽게 나온걸로 사셔야겠죠? 두번 째로는 오답노트 만들기에요. 이건 정말 필수 중의 필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왜냐하면 틀린 이유를 정확히 분석해야 다시 틀리지 않으니까요. 그냥 단순히 외우기만 해서는 절대 실력 향상이 불가능하니까요 ᅲᅮ 그러려면 자신만의 노트에다가 정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때 팁 아닌 팁을 드리자면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 글이나 카페글 등등을 참고하여서 만드는 게 훨씬 효율적이더라고요. 예를 들어 엑셀 2016년도꺼 이런 식으로 말이죠. 아니면 아예 아무것도 적지 마시던가... 어차피 나중 가면 다 까먹어서 아무 의미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