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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 브레이크 고착증상? 투산 13년식 14만정도 타고  5월 부터쯤 알피엠은 오르나 속도가 20~30정도

투산 13년식 14만정도 타고  5월 부터쯤 알피엠은 오르나 속도가 20~30정도 밖에 안나가서 처음에 연료필터 갈고 일주일뒤 액추에이터 갈고 한 십일뒤 egr밸브교체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20정도 속도로 타는냄새까지 났어요 멈췄다 출발하면 차가 안나가고 딱 멈춰있는 느낌이 들고 브레이크가 딱딱합니다 에어컨을 키면 더 심합니다 세군데 공업사 스캐너진단 돌려봐도 다 이상없다하고 에어컨을 키고 달리면 뒤에서 누가 잡아당기는것같은 느낌까지 듭니다 저같은 증상 있으셨던분 있을까요 ? 이게 브레이크 고착증세인지요? 에어컨은 무슨관계인지..?

자동차 전문가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브레이크 고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들은 오히려 **동력 전달 계통, 특히 토크 컨버터나 미션(변속기)**에 원인이 더 가까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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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요약 및 추정 원인

RPM은 올라가는데 속도는 20~30km/h 이상 안 나감

출발 시 차가 딱 멈추는 느낌 & 저속에서 덜컹거림

에어컨(on) 켜면 더 심해짐

진동과 울컥임, "뒤에서 잡아당기는" 저항감

이런 증상은 변속기 내부의 클러치나 토크 컨버터가 제 기능을 못 하고 있거나, 미션오일 상태 불량 등으로 힘 전달이 원활하지 않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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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유사 사례

“주차(P)→드라이브(D) 기어 전환 후 가속해도 fuel이 다 떨어진 것처럼 심하게 덜컹거리고, 특히 AC 켜면 더 심해요.” 같은 증상을 호소하며 커뮤니티에 올라온 적 있습니다 .

댓글 중:

> “현대 GDI 엔진은 흡기 밸브에 카본 침전물이… 사람이 직접 못 보니 진단하기 어렵네요”

변속기(특히 자동 기어)에서 AC 컴프레서 부하로 잦은 변속이더딘, 지연 등이 생기면 엔진부하가 더 심해지고 힘이 안 나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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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새(타는 냄새 포함)에 대해

브레이크 고착이라면 열과 연기로 브레이크 냄새가 나지만, 에어컨 켤 때 더 심하고 저속에서만 이런다면 브레이크와는 다르게, 미션/동력계 불균형 혹은 벨트/풀리시 이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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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점검 및 정비 항목

1. 미션오일 및 필터 교환

사용 기간 오래되었다면 점도, 산도 변화로 미션 성능 저하 초래 가능.

2. 토크 컨버터 점검

클러치 슬립이나 고착 여부 확인.

3. 변속기 내부 클러치 점검

자동변속기의 경우 클러치 패드 마모나 손상 여부 확인 필요.

4. 벨트, 풀리 점검

AC 켜면 부하가 증가하는데 벨트가 약해지면 스키딩 소리나 냄새, 감소된 동력 전달 초래.

5. 흡기 계통 IP 여부와 카본 청소

GDI 엔진 특성상 카본 쌓이면 저속 출발·가속 시 딜레이, 덜컹 증상 유사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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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 추천 순서

단계 점검/정비 항목

1 미션오일 상태 확인 및 교환

2 토크 컨버터 점검, 슬립 여부 진단

3 자동변속기 내부 클러치 점검

4 벨트 및 풀리 상태 체크

5 필요시 흡기 크리닝 또는 카본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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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 요약

브레이크 고착 증상 아님

미션(변속기) 또는 토크 컨버터 관련 문제로 보입니다.

냄새는 판넬 벨트나 변속기 과열 시 발생 가능성 높습니다.

에어컨 켜면 부하 증가 → 더 심해짐은 변속기나 벨트 등에 이상이 있을 때 명확하게 드러납니다.